학과소개
과학학은 역사, 철학, 사회학, 정책학, 심리학 등 여러 방법론을 써서 과학기술을 분석하여 현대 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의미와 역할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학문 분야다. 과학기술과 다른 학문 분야의 내용과 방법을 결합한다는 점에서 과학학은 학제간 연구의 전형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과 영향이 커지고 과학기술이 문학, 예술, 문화 영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과학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과학학 전공자에 대한 사회의 수요도 커졌다.
과학학과는 2000년 과학학 연구자 양성을 위해 석사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5년에는 학제간 분야라는 학과의 특성을 살리고 동시에 전임 교수 부족이라는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 형태로 박사과정을 열었다. 그 이후 2012년에는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을 닫고 과학학과는 박사과정을 열었다. 2003년 첫 석사 졸업생이 나온 이래 2021년 현재 21명이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 중 7명은 취업 그리고 나머지 7명은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과 과학학과 박사과정에서 지금까지 총 5명의 박사를 배출했다. 이들은 현재 전원 과학학 분야의 연구와 강의 분야에 취업해서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과학학과는 만들어진 지 21년이 된 학과이다. 학문간에 융복합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도 전에 이미 과학학과는 선진적으로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왔다. 그 결과 과학학과는 학내외 그리고 다양한 영역들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그리고 현재 계속 발전하고 있다.
과학학과는 2000년 과학학 연구자 양성을 위해 석사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5년에는 학제간 분야라는 학과의 특성을 살리고 동시에 전임 교수 부족이라는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 형태로 박사과정을 열었다. 그 이후 2012년에는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을 닫고 과학학과는 박사과정을 열었다. 2003년 첫 석사 졸업생이 나온 이래 2021년 현재 21명이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 중 7명은 취업 그리고 나머지 7명은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과학기술문화 협동과정과 과학학과 박사과정에서 지금까지 총 5명의 박사를 배출했다. 이들은 현재 전원 과학학 분야의 연구와 강의 분야에 취업해서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과학학과는 만들어진 지 21년이 된 학과이다. 학문간에 융복합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도 전에 이미 과학학과는 선진적으로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왔다. 그 결과 과학학과는 학내외 그리고 다양한 영역들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그리고 현재 계속 발전하고 있다.
교육목표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를 연계시키는 학제적 교육 실시
- 과학기술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과학기술 관련 이슈의 해결
- 과학기술 행정 및 언론방송 전문인력의 양성
- 과학기술학 전문연구자․정책전문가의 배출
- 과학기술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과학기술 관련 이슈의 해결
- 과학기술 행정 및 언론방송 전문인력의 양성
- 과학기술학 전문연구자․정책전문가의 배출
설치과정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